반응형

여우와 탐정 보드게임

소개

여우와 탐정 보드게임은 다른 보드게임과는 다르게 혼자 하는 보드가 아니라 같이 협동해서 도둑을 잡아 승리를 만드는 게임입니다. 협동심을 발휘하여 친구들과 추리력 논리적 사회성 그리고 문제해결력을 향상하는 게임입니다.

도둑 여우가 맛있는 고기파이를 훔쳐가서 우리는 그 도둑을 잡기 위해 우리 친구들의 도움이 필요하는 게임입니다.

사건 해결에 필요한 결정적인 단서는 무엇인지, 그 단서를 분석하여 범인을 찾아내는 탐정게임입니다.

우리가 한팀이되어 여우가 도착하기 전에 우리가 먼저 범인을 찾아야 합니다.

누가 범인인지 찾으러 가볼까요

-용의자카드 16장

도둑카드 16장

단서카드 12장

탐정모자 4개

주사위3개

여우 피규어 1개

단서해독기 1개

게임판 1개

*게임 준비 

게임판을 넓게 편친다음 용의자카드를 각 면당 4장씩 뒤집어 놓고, 2장을 선택하여 앞면이 보이도록 공개합니다.
각 모자는 가운데 4개를 배치해놓고 (4명일 경우), 여우 피규어는 시작지점에 위치해 놓습니다.

도둑카드는 랜덤으로 한 장을 뽑아 단서 해독기에 뒤집어 놓습니다.

게임방법

1. 순서를 정해 먼저 <단서 찾기>, <용의자공개> 둘 중 하나를 먼저 선택합니다.

2. 주사위는 3번까지 굴릴 수 있고 주사위 3개가 모두 같은 그림이 나와야 합니다.

(2개는 눈모양 1개는 발바닥 모양일 경우에 2개인 눈모양을 빼고 발바닥 모양만 던져 눈모양 3개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3. 단서 찾기를 선택했을 경우에,
주사위 3번 안에 모두 발바닥 모양이 나와야 하며 주사위에 나온 발바닥의 개수에 따라 모자말을 이동해 줍니다.
이동할 때, 발바닥 모양의 게임판 안에 들어가야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단서칸에 도착하게 되면 가장 위에 있는 단서카드를 1개를 뽑아  해독기에 넣어 슬라이드를 열어 색깔을 확인합니다.

단서해독기

단서를 넣고 슬라이드를 옆으로 밀면 초록색이 나오면 용의자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

흰색이 나오면 용의자가 가지고 있지 않는 아이템 (이 아이템은 버립니다)

(목도리를 차고 있는 용의자는 의심할 수 있고, 목도리를 하지 않는 캐릭터는 용의자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공개된 단서는 단서 찾기 칸 옆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고 다음차례로 넘어갑니다.

단서공개된 칸은 또다시 단서를 찾을 수없고, 다른 곳에 그려져 있는 단서칸으로 갑니다.

4. 용의자 공개를 선택한 경우에,
주사위 3번 안에 모두 눈동자 모양이 나와야 하며, 다시 굴릴 때에는 이미 눈동자 모양이 나온 주사위는 제외하고 나머지 주사위를 굴릴 수 있습니다.
주사위 굴리기에 성공하였으면, 바닥에 뒤집어 놓은 용의자 카드 2장을 공개해 단서를 보며 유력한 범인을 가릴 수 있습니다.

5. 만약 주사위 던지기를 실패한 경우에, 여우말을 앞으로 3칸 움직입니다.

여우가 아지트에 도착하기 전에 범인을 잡아줘야 하며, 범인을 잡기 전에 여우가 아지트에 들어가게 되면, 게임에서 다 같이 지게 됩니다.

6. 유력한 범인 선택하고 해독기에서 도둑카드를 공개합니다. 일치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만약 용의자 카드가 한 장만 남아있는 경우에도 해독기에서 도둑카드를 제거하고 확인합니다.

리뷰

이 게임은 주사위를 던져 협동을 해서 여우를 이겨야 하는 게임이어서 서로 경쟁하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사회성을 기르고, 집중력이 향상되는 게임입니다. 서로 의사사 소통을 하고 추리를 하면서 문제를 해결을 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며 즐길 수 있습니다. 주사위를 던지기 전에 무조건 단서 또는 용의자를 먼저 찾을지 선택해야 용의자를 어떻게 찾을지 먼저 생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또한, 칸의 이동개수도 단서 또는 용의자그림 안에 들어와야 찾을 수 있는데, 아이들이 이동하는 방향과 칸의 개수를 헷갈려하기도 하고, 그림칸 안에 나와있는 곳에 들어온 곳이랑 나가는 방향이 다를 수 있다는 점도 잘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를 잘 시켜줘야 합니다.

해독기를 넣을때 앞뒤를 잘보고 넣어야 단서카드를 넣었을때, 초록색 또는 흰색이 보일수 있습니다.

해독기를 넣고 슬라이드를 빼기가 살짝 뻑뻑하기 때문에 조심해서 사용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